iFn? i-Function? 미러리스 하이브리드 디카의 새로운 변화 SAMSUNG NX100

2011. 9. 30. 17:50사진마을/카메라이야기

반응형
SMALL
Samsung NX100 + i-Function 1:3.5-5.6 20-50mm ED

지난 주말에 잠실 상성 모바일 샵에서 진행된 NX100 예판 행사장에 다녀왔습니다. 마침 NX100을 구매하시는 지인이 있어서 현장에서 같이 놀다가? 카메라를 탈취해서 잠깐 사용해본 소감을 적어보려합니다.


전작인 NX10을 한동안 사용해본 결과 광학성능에 걸맞지 않은 투박한 디자인 때문에 본의 아니게 디스를 당하는 경우를 많이 봐 왔는데(흰색이 조금만 더 빨리 나왔다면 덜 했을 논란이죠!!) 이번에는 흰색과 검은색 모델을 동시에 발매하며 리프(나뭇잎에 물방울이 맺힌 모습을 형상화)디자인이라는 독특한 컨셉으로 전작과 차별화를 꾀한듯 합니다.


외부의 재질은 번들거리는 유광이 아닌 완전무광과 반광의 중간 어디쯤?의 코팅 느낌입니다. 쓰다가 벗겨지지 않을까 하는 우려가 있기는 하지만 도색으로 인한 문제점이 없었던 것을 감안하면 불안감은 해소되는데 상판의 은색 플라스틱 느낌은 왠지 씁쓸하네요. 그래도 전면부의 그립감은 전작의 억지스러움을 벗어나 나름대로 자연스럽게 파지가 됩니다. 다만 손이 크신 남자분들의 경우에는 약간 불편함을 호소하실 수도 있다는 생각입니다.






새로 발매된 20-50mm ED iFn 렌즈의 경우 작고 아담한 사이즈로 휴대성이 많이 좋아졌습니다. 실제 촬영을 해봐야 알겠지만 ED렌즈가 포함되었다는 것과 전작의 렌즈들이 보여준 발군의 성능을 생각하면 기대해 볼만한 가치가 있지 않을까 싶습니다. 올림푸스 펜의 렌즈와 마찬가지로 휴대시에 렌즈에 LOCK장치가 있어서 내부로 완전 수납이 되고 역시 사용시에는 LOCK을 풀어서 화각에 맞추어 사용하는 방식입니다.

 


 



개인적으로 조금 아쉬웠던 뒷태!! 흰색의 면을 어떻게 채울것인가에 대한 고민은 물론 있었겠지만 너무 많은 여백과 동일 색상의 버튼으로 인해 다소 가벼운 느낌이 들어버렸습니다. 오히려 렌즈에 사용된 푸른링의 느낌을 같이 살렸으면 어땠을까 하는 생각이 들었지만 NX100의 전체적인 느낌을 해칠정도는 아니라는 생각입니다.
다만 전원버튼의 위치와 형태는 정말로 다음버전에서 수정되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상판의 다이얼과 각종 버튼의 위치는 전면과 마찬가지로 상당히 잘 빠졌다는 느낌입니다만 역시나 많은 여백으로 인해서 허전한 느낌이 드는 것은 어쩔 수 없나봅니다.(모양 뿐이더라도 아날로그 게이지 같은건 안되겠니?!!)


 


 



우측으로 상당히 오밀조밀하게 모여있는 다이얼과 각종 버튼들!! 그로 인해 상대적으로 여백이 많이 드러나게 되었지만 전체적인 느낌은 굉장히 신선한 느낌입니다. 개인적으로 데코레이션을 위한 크롬라인등을 싫어하기에 군더더기 없는 매끈한 디자인이 차라리 낫다 싶네요~


 


 



렌즈 좌측으로 보이는 iFn 버튼이 바로 문제의 그 i-Function 조절에 사용되는 버튼입니다. 저 버튼을 한번 누를때 마다 각종 모드가 변경되고 앞쪽의 포커스링을 돌려서 수치나 모드변경이 되는 형식입니다. 현재 감도, WB, 셔터스피트, 조리개 등이 변경되는데 아직은 생소한 기능이라 아무래도 손이 좀 덜가게 되지만 기존의 조리개나 셔속 조절에는 신속하게 사용할 수 있어 익숙해진다면 상당히 유용한 기능이 될 듯 합니다.


 





NX100의 기존의 방식과 별반 다를게 없는 배터리와 메모리 수납부. 잠금장치에 대한 불안한감이 드는건 저 밖에 없는걸까요? 이중으로 잠금을 할 수 있도록 해줬으면 좋을텐데... 라는 아쉬움이 조금 남습니다.

 


 



 렌즈를 분리한 상태의 모습입니다. 정말 깔끔하고 간결한 디자인에 사이즈까지 줄어들어 항상 휴대하고 다니기에 더할나위 없이 적당한 카메라라는 생각입니다. 단지 이미 소니 NEX시리즈가 발표된 뒤라 사이즈에 밀려버렸지만 나름의 포지션을 착실히 잡아가고 있다는 생각이 들어서 흐믓합니다.

특히나 유저들 사이에서 "광학의 삼성"이라 불리울 만큼 NX10과 함께 발매된 렌즈들이 호평을 받고 있고 속속들이 후속 렌즈에 대한 이야기들이 들려오니 힘들게 구매하신 분들에게는 엄청난 희소식이 아닐까 싶습니다. 또한 발빠르게 발전하는 삼성 카메라들의 선전을 기원하는 이유는 다른 브랜드들이 나름 긴장하게 되지 않을까 하는 이유도 있습니다!!

곧 있을 펌웨어 업데이트를 통해서 NX10에서 iFn 렌즈 사용이 가능해질거라는 이야기가 있는데 그렇게 된다면 NX10 White에 신형 렌즈들을 사용해보고 싶네요~ 힛!



반응형
LIST